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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Ga/마계탑사 사가

마계탑사 사가 공략 00 게임 소개 및 오프닝

by 하빱빠 2020.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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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공략은 데스크탑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게임 전반을 다루는 포스팅이므로 스포일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목차

 

게임 개요

  1. 기본 정보

  2. 한 줄 스토리

 

튜토리얼 및 가이드

  1. 조작법

  2. 메뉴 화면

  3. 상태 화면

  4. 배틀 화면

  5. 캐릭터 (종족)

  6. 무기

  7. 마법/스킬

  8. 특별한 기술과 능력

 

기타

  1. 팁과 힌트

  2. 에뮬레이터

  3. 한글 패치

 

오프닝

 

 

 

게임 개요

 

1. 기본 정보

- 개발사 : Square

- 출판사 :  Square / Sunsoft (GB 재출시)

- 출시일 : 1989년 12월 15일

- 디렉터 : Akitoshi Kawazu

- 작곡가 : Nobuo Uematsu

- 플랫폼 : GB, WSC, NS

 

 

 

2.한 줄 스토리

- 낙원을 찾아 탑을 오르는 모험 이야기

 

 

 

튜토리얼 및 가이드

 

1. 조작법

 

 

2. 메뉴 화면

메뉴 화면을 열면 현재 위치(탑의 층수)와 도달했던 최고 층수를 확인할 수 있다. 우측 하단의 '케로'는 마계탑사 사가 세계관의 화폐 단위다.

 

 ① 능력

캐릭터의 능력치와 현재 보유 중인 무기/장비/스킬/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필드에서 사용 가능한 회복 스킬도 이 메뉴에서 사용한다.

- HP : 캐릭터의 현재 및 최대 HP는 캐릭터 아이콘 옆에 표시된다.

- 이름 : 캐릭터의 이름은 HP 하단에 표시된다.

- 힘 : 힘과 연관된 무기/스킬 위력에 영향을 준다. 화면 상으로는 99까지 표시되지만, 최대 수치는 255이다.

- 방어 : 방어력이 높을수록 당연히 받는 피해가 줄어든다.

- 민첩성 : 민첩성과 연관된 무기/스킬 위력에 영향을 준다. 높을수록 공격의 적중률이 높아지고 전투시 행동 순서가 빨라진다. 화면 상으로는 99까지 표시되지만, 최대 수치는 255이다.

- 마력 : 마나와 연관된 무기/스킬 위력에 영향을 준다.

 

 ② 아이템

이 화면은 캐릭터가 보유한 아이템이 아닌, 파티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보여준다. 놀랍게도 아이템 슬롯이 8개밖에 안된다. 사스가 고전게임... 아이템을 한 번 선택하여 순서를 바꾸거나 휴지통에 버릴수 있고, 두 번 선택하여 소모품 아이템을 사용할 수도 있다.

 

 ③ 장비

캐릭터 개인 아이템 창을 연다. 이 게임은 종족에 따라서 보유할 수 있는 아이템 개수가 인간 8개, 에스퍼 4개, 몬스터 0개로 종족마다 다른데, 이는 캐릭터 설명 부분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④ 세이브

게임을 저장한다. 저장 슬롯은 한 개 뿐이므로 주의.

 

 

3. 상태 화면

셀렉트 버튼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태 화면이다. HP수치 위의 하트는 모든 캐릭터 공통으로 최초 3개로 시작해서 전투 불능이 될 때마다 1개씩 깎이고, 모두 잃게되면 전투에 참여할 수 없다. 이는 전투 불능에서 부활하게 되더라도 회복되지 않으며, 추후 사가 시리즈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LP 시스템의 초기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잃어버린 하트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지는 않다. 상점에서 하트를 구입해서 채워줄 수 있긴 하지만, 가급적이면 애초에 죽지 않는 것이 상책.상태 화면의 중요한 기능은 캐릭터 순서 바꾸기다. 캐릭터를 선택 후에 다른 캐릭터를 선택하면 두 캐릭터의 위치가 바뀐다. 전열(화면 상 위쪽)에 위치 할수록 적들의 공격을 받기 쉽고, 후열(화면 상 아래쪽)일수록 공격을 받지 않는다. HP가 낮거나, 하트가 간당간당하거나 방어력이 낮은 캐릭터는 뒤쪽으로 보내서 공격을 덜 받도록 하자.메세지 스피드는 1부터 8까지 있는데, 숫자가 작을수록 메세지 표시 속도가 빠르다.

 

 

4. 배틀 화면

마을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인카운터가 일어난다. 적이 나타나면 싸울 것인지 도망갈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RPG 게임이 늘 그렇듯이 도망에는 실패 확률이 있고, 실패하게 되면 모든 파티원들이 아무 행동도 못한 채로 턴을 보내야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상단에 보이는 것이 적의 모습이고, 우측에는 적의 이름과 개체수가 표시된다.전투가 시작되면 현재 보유 중인 무기로 공격을 하거나, 액티브 마법/스킬/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사용할 수 있는 무기나 스킬이 있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후술하겠지만 게임 내 대부분의 무기/마법/스킬/아이템은 사용 회수가 제한되어 있어서,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넘어가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럴 수가 없다는 말. 울며 겨자먹기로 비싸게 산 무기를 휘둘러야 하는 상황이 제법 자주 일어난다.

 

 

5. 캐릭터(종족)

마계탑사 사가에는 플레이어블 캐릭터(종족)가 인간/에스퍼/몬스터로 세 종류다. 인간과 에스퍼는 남/녀 구분이 있고, 초기 능력치를 제외하고는 남/녀 캐릭터의 성능적 차이점은 없다. 파티의 최대 인원은 주인공+3명의 동료로 4명이고, 각 종족에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파티를 구성하면 된다. 처음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인간2+에스퍼1+몬스터1 구성을 추천한다.

 

 

 ① 인간 (남/여)

인간은 가장 다재다능한 종족이며, 성장치의 끝까지 갔을 때 모든 캐릭터 중 가장 강력한 캐릭터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에스퍼와 몬스터 종족이 게임 진행에 따라 성장하는 반면 인간은 특이하게도 전투의 결과로 인해 성장하지 않는다. 스탯 1포인트를 올릴 때에도 손수 아이템을 사서 먹여줘야 하는, 매우 손이 많이 가는 캐릭터. 인간을 강화시키는 아이템은 아래와 같다.

HP 아이템은 상점에서 팔기 시작하면 곧바로 사먹이는 것이 좋다. 힘과 민첩성은 99까지만 표시되지만, 사실 255까지 오르는데, 힘과 민첩성이 255 이상으로 넘어가버리면 되려 1로 리셋되어버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후반에 힘과 민첩성 올리는 노가다(...)를 할 때 저장을 수시로 해야하는 이유.

 

 

 ② 에스퍼 (남/여)

 

초능력자, 영문판에서는 뮤턴트로 번역되는 이 종족은 전투가 끝나면 가끔 능력치가 증가하는데, 어떤 능력치가 얼만큼 오를지가 랜덤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원하는대로 키우기가 힘들다. 하지만 준수한 성장 빈도와 성장폭 덕분에, 바꿔 말하자면 어떤 역할을 맡겨도 왠만큼 해내는 말이기도 하다. 약간의 디메리트랄까? 스킬의 습득과 삭제도 무작위라 잘 쓰던 스킬이 전투를 끝내고 나니 사라져있는 웃픈 상황도 빈번하게 연출된다. 그래도 별다른 수고없이 차곡차곡 성장치를 쌓아나가는 유일한 캐릭터면서 초반부터 후반까지 힐딜탱 다 소화할 수 있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그리고 모든 능력치가 모두 성장하기 때문에 인간은 쓰나마나한 '마력'기반 무기나 주문들도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하며, 아이템도 4개까지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노가다와 적절한 장비만 갖춰준다면야 언제 어디서나 1인분은 소화해내는 종족.

 

 

 ③ 몬스터

 

결과부터 얘기하자면 몬스터는 약하다. 게임 초반에야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약하지만, 이 귀염뽀짝한 녀석들은 게임이 다 끝나갈 때까지 여전히 강하지 않다. 극후반에 진화한 사천왕의 고기를 먹고 변신한 궁극의 몬스터 형태조차도 적당히 대충 키운 인간 캐릭터만 못하니 말 다했다. 몬스터 종족은 세 종족 중 가장 독특한 성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전투가 끝나면 종종 쓰러뜨린 몬스터의 고기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 고기를 먹어서 다른 몬스터로 변신해나가는 것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 외의 캐릭터 강화 방법은 일절 없음!) 문제는 고기를 먹는다고 늘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조합식에 따라서 퇴화(!)할 수도 있다는 것. 정해진 변신 조합식이 있다고는 하나 누가 이런 고전게임하면서 조합식을 따지겠냐고요... 차라리 몬스터 캐릭 안쓰고 말지

굳이 장점을 찾아보자면 변신 후에는 HP와 스킬 사용 횟수가 회복되기 때문에 유지력이 좋다는 것 정도?  굳이굳이 장점을 하나 더 찾아보자면 돈이 안든다는 것 정도인데, 반대로 얘기하면 돈 들여서 키우고 싶어도 시스템상 그럴수가 없다는 말도 되기 때문에... 굳이굳이굳이 장점을 마지막으로 또 하나 찾아보자면 여관에서 쉬고나면 기술이 리필된다.

 

 

 

6. 무기

무기는 사용 횟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극히 일부 제외) 남아있는 무기와 사용 횟수가 얼마정도인지 늘 신경써야 한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무기를 사거나 얻은것 만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캐릭터가 장비하고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사실 타 RPG처럼 '장비'를 하는 개념은 없고, 아이템 슬롯에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장비한 것으로 친다. 무기는 크게 근접/원거리 무기로 분류된다.

 

 ① 근접 무기

근접 무기는 이름 그대로 근접해서 공격하는 용도의 무기로, 피해량에 기반하는 능력치는 무기의 종류마다 다르다.

- 힘 기반 무기 : 검, 도끼, 망치 등

- 민첩성 기반 무기 : 레이피어, 세이버, 채찍, 톱 등

- 마나 기반 무기 : 사이코소드, 사이코나이프 등

 

 ② 원거리 무기

이 유형의 무기는 몬스터에게 발사체를 발사하는 활과 총, 미사일(!)같은 무기다. 대부분의 발사체 무기 피해는 민첩성을 기반으로 하고, 남아있는 사용 횟수에 줄어들수록 명중률이 높아진다. 아마도 무기에 대한 숙련도가 올라갔다는 컨셉인 듯.

 

 

 

7. 스킬과 마법

스킬이나 마법도 무기와 마찬가지로 사용 횟수 제한이 있다. 이제야 말하는 거지만 이 게임은 무기든 스킬이든 마법이든 매한가지로 퉁쳐도 아무 지장없다. 하.하.하.

 

 ① 공격 스킬

이름이 곧 내용.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다. 사용하면 할수록 숙련도가 증가하여 사용 횟수가 적을수록 위력이 강해져서, 마지막 사용이 가장 강력하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한 버그가 있는데 팁/힌트 파트에서 설명 예정. 대표적으로 펀치, 킥, 파동포 등이 있다. 

 

 ② 회복 스킬

이름이 곧 내용. 아군을 회복하는 스킬이다. HP를 회복하는 스킬부터 아군의 상태를 치료하거나 사망한 파티원을 부활시키는 스킬까지 있다.

 

 ③ 마법

마법은 에스퍼나 몬스터가 습득하면 사용할 수 있고, 인간이 '책'을 장비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인간은 기본적으로 마력이 0이기 때문에 마법을 사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파이어, 블리자드처럼 속성 공격이 대부분이고 회복 마법이나 유틸 마법도 존재한다.

 

 ④ 특수 스킬

몬스터를 진화시키다보면 ○냉기 ○마비 X불꽃 같은 스킬을 볼 수 있다. 스킬 앞에 ○가 붙어있으면 그것에 대한 내성이 강하다는 뜻이고, X가 붙어있으면 반대로 약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악취, 목탄 등의 스킬은 적에게 피해를 주는 대신 적의 능력을 감소시킨다. 그 외에도 회피력을 높여주는 그림자 분신 등 의외로 다양한 유틸성 스킬이 있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함정투성이지만

 

 

 

8. 마을 시설

RPG 게임의 휴식처, 마을 시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① 무기점

무기와 방어구를 판다. 무기는 소모품이지만 방어력의 효율이 특히 좋으므로 새로운 무기점에 방문한다면 방어구를 우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② 도구점

회복약, 성장약(인간 전용), 마법책, 각종 스킬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는 곳. 파티에 인간이 있다면 도구점에 엄청나게 투자를 하게 될 것이다.

 

 ③ 여관

1HP당 1케로를 받고 HP와 스킬 사용 횟수를 회복시켜 준다. 중독, 실명 등 상태 이상은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도구점에서 따로 치료약을 사먹어야 한다. 당연히 전투 불능도 회복이 안된다.

 

 ④ 부활관

사망한 파티원을 단돈 100케로로 부활시킬 수 있다. 부활 수단이 없다시피 한 초중반에 자주 들르게 될 곳. 가격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⑤ 어드밴처스 길드

주인공을 제외한 다른 동료들을 영입할 수 있는 곳. 캐릭터가 사망한 상태에서만 새로운 캐릭터로 교체가 가능하다.

 

 

 

기타

 

1. 팁과 힌트

이런저런 팁. 버그 등등

 

 ① 빠른 리셋

Start + Select + A + B 를 동시에 누르면 게임이 리셋된다.

 

 ② 사운드 테스트 모드

타이틀 화면에서 십자키 ←, B, Start 버튼을 동시에 3초간 눌렀다가 떼면 사운드 테스트 모드 메뉴가 뜬다.

 

 ③ 여관 비용 절약

극초반에는 여관비 내느라 돈 모으는게 녹록치 않은데, 여관비는 오로지 HP 회복량에 따라 청구되기 때문에 에스퍼나 몬스터의 회복 스킬을 최대한 사용하면 여관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에스퍼는 운빨이지만 몬스터는 초반에 여왕벌로 진화시키면 '꿀' 스킬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자.

 

 ④ 끝없는 마지막 한 방

공격 스킬은 사용하면 할수록(잔여 횟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위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마지막 사용이 매우 강력하다. 이 점을 이용해서 스킬 사용을 매번 최고 위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버그가 있다. 필요한 것은 같은 스킬 두 개. 첫 번째 슬롯과 두 번째 슬롯에 똑같은 스킬을 장착한 다음, 첫 번째 슬롯의 스킬을 사용해서 사용 횟수를 1로 만들자. 그리고 두 번째 슬롯의 스킬을 사용하면 마지막 한 방의 위력으로 스킬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에뮬레이터 및 실행 방법

게임보이를 구동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는 많다. 여기서는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게임보이 어드밴스드를 구동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인 비쥬얼 보이 어드밴스-M (Visual Boy Advance-M, 이하 VBAM)을 소개한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자.

vbam.zip
2.66MB

그리고 vbam을 실행시키고 File → Open GB ... 를 선택한 후 롬 파일을 선택해주면 된다. 

 

 

 

3. 한글 패치

본 게임의 한글화는 '라면땅과자'님께서 수고해주셨다. 한글로 즐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계탑사 사가 일문판 롬이 필요하다.(북미판은 안됨) 패치 파일 다운, 한글 적용 방법 등의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수고해주심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잊지말자!

 

thegameboy.tistory.com/2?category=744778

 

GB용 마계탑사 사가 한글패치 공개 v 0.1

   마계탑사 사가 한글패치 공개 ver 0.1 게 임 명 : 마계탑사 사가 작 업 : 라면땅과자 기  종 : GB 장  르 : RPG 패치버전 : 0.1 홈페이지 : http://thegameboy.tistory.com 원본 대상 해시값 CRC32 : 131..

thegameboy.tistory.com

 

 

 

오프닝

 

타이틀 화면에서 '처음부터'를 선택하면 게임이 시작된다. 게임의 세계관이 되는 '낙원으로 통하는 탑'에 대해 간략한 설명이 나온다. 낙원으로 가는 통로라는 소문을 제외하고는 탑이 언제, 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생겼는지조차 알려져있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탑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탑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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